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대구근교 청도읍성 다녀왔어요

청도읍성 안내도 표지

 

안녕하세요 ^^

민족대명절 설연휴가 시작되어

집안 대청소하고 설날 차례준비를 위해

미리 장도 봐서 다듬어 놓고나서~~

헤어디자인M미용학원 헤어장인

미용장 문성자

바람도 쐴겸 대구근교 청도읍성 다녀왔어용!!

 

 

청도읍성 지도
청도읍성 코스

설 연휴내내 거의 먹고 또 먹게 될 듯해서ㅋ~

미리 좀 산책하며 걸어보려고 ~~

청도읍성 한바퀴 코스를 선택해서 걸었어요ㅎ

60분 정도 코스였는데 천천히 걸으며 

문화탐방도 하다보니 ...

1시간 30분쯤 걸렸던거 같아요 ^ㅇ^"

 

청도읍성

청도읍성은 고려시대 처음 축조된 읍성으로

조선시대 선조임금때 현재의 규모로 축조되었대요

일제시대 때 대부분 헐리어ㅠㅠ

성벽 일부는 훼손되었지만ㅠㅜ~

1995년 경상북도기념물 103호로 지정되어

고증을 거쳐 현재까지 복원해가고 있는 중이랍니다

 

런닝맨 촬영지( 청도읍성)

2019년 9월에 SBS 예능프로그램"런닝맨"을 

청도읍성에서 촬영했었네요 ㅎㅎ

 

청도 안내게시판

 

소싸움의 고장

화랑정신과 새마을운동의 발상지 

청도 안내지도가 청도읍성 문화관광안내소

마당에 세워져 있었어요

 

청도읍성 문화관광안내

청도읍성 문화관광안내소에서 

청도읍성지도와 코스 안내가 되어있는

청도읍성 안내서를 1장 가지고 

60분 예상되는 읍성 한 바퀴 코스를 

선택해서 청도읍성 유람 시작했습니당 ㅋㅋ

 

청도 석빙고
청도 석빙고

 

제일 첫번째 석빙고 도착 !!

청도 석빙고는 겨울에 인근 하천에서 

얼음을 가져와서 봄~여름까지 사용할 수 있게

보관하던 창고로 조선 숙종때 만들어졌대요

청도 석빙도는 현재 전국에 남아있는

석빙고 6기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

연대와 책임자, 조성물자 등을 정확히 알 수 있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이랍니다 ^^!

 

청도읍성 숫대와 장승

 

솟대는 삼한시대 소도에서 유래된 것으로 

새해 풍년을 기원하거나 마을 수호신의 상징으로 

세운 긴 나무장대로 장대끝에 새모양 나무조각이 

달려있답니다 

장승 역시 선사시대부터 마을의 수호신으로 ~~

경계 표시나 이정표 역할을  하기도 했답니다

 

청도 향교

청도읍성 향교입니다

향교눈 유학을 가르치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지방교육기관입니다 ㅎㅎ

청도 향교는 정확한 건립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선조원년부터 기록에 있고

영조임금때 현재 장소에 지었다고 합니다

 

청도읍성 동헌

동헌은 조선시대 고을의 수령이 

행정실무를 보던 건물로 ~~~

수령이 지내는 관사의 동쪽에 있다고해서

동헌이라고 불려졌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동헌이 오늘날까지 남아있지 않아서

청도동헌조선시대 관아건축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대요

 

청도 초등학교 인접에 있는 동헌

청도 동헌 건물은...

조선 영조임금때 지어졌는데~~

일제시대에 청도(화양) 초등학교 운동장에 남아

교실로 사용하다가 1955년에

현재 장소로 옮겨졌대요 ㅠㅠ

청도(화양)초등학교와 동헌은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더라구요

 

청도읍성 도주관

도주청도의 옛이름입니다

청도읍성 도주관은...

조선시대 청도군의 객사로 쓰이던 곳입니다

객사는...

중앙에 정청이 있고 좌우에 동헌,서헌을 둔 구조로

정청에는 왕을 상징하는 전패를 모시고

지방수령이 초하루와 보름에 배례를 했대요

동,서헌은 접객시설로 

외국사신들과 중앙관리들을 접대하던 숙소로

사용되었답니다 ^ㅁ^!

청도경찰서와 감모형이 올려져 있는 버스정류장

청도읍성 도주관 바로옆에 

청도 경찰서가 있었어요 ㅎㅎ

버스정류장이 넘 유머러스하게ㅍㅎㅎ

청도의 산물인 감 모형을 올려놓고 있네요

 

청도읍에 운행되는 버스노선표

ㅋㅋ 

청도읍에서 운행되는 버스시간표입니다

버스가 1번이랑 2번 으로 두 노선이 있나봐요

 

청도읍성 서문

청도읍성 도주관에서 서문으로 갑니다

성곽위에 올라가 청도 읍을 둘러보며

읍성을 지키는 군사의 역할을 재현해보기도 ㅋㅋ

 

청도읍성 북문

서문에서 읍성 성곽을 따라 북문까지 

걸어오는 동안 주막같이

식사하고 차마시며 쉬어가는 곳도 있고

연꽃피면 예쁠 것 같은 성내지와 

형벌을 집행하고 죄인을구금하던

형옥이 있답니다

 

청도읍성 형옥

형옥시설은 조선 세종임금때 

전국적으로 정비되어 형옥의 표준 설계도를

전국에 배포했대요

ㅋㅋㅋ

곤장을 맞는데 엉덩이를 까고 맞았다면

얼마나 더 아팠을까요 ㅠㅠ

모형인형의 엉덩이가 빨개요 ㅋ~

 

청도읍성 안내판

 

헤어디자인M미용학원 헤어장인

미용장 문성자

바람쐬며 머리도 식히고 산책하려고

청도읍성을 한 바퀴 돌고왔어요

 

복사꽃피는 4~5월

작약꽃이랑 수련 피는 5~6월

연꽃피는 여름에 가도 좋을 듯한데

햇볕을 피할 그늘이 없어서 

봄,여름엔 양산을 꼭 쳥겨가셔야 할 듯~~

청도읍성에서 일몰보는 것도 좋대요 ㅎ

 

청도읍성 나들이 강추드려요 ^ㅁ^!!

 

 

헤어디자인M미용학원 헤어장인 미용장 문성자

'여행 >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항 죽도시장 맛집투어  (4) 2022.06.11
#인터불고 만촌 #인터빌리지 예식장  (5) 2022.04.30
김광석길 공영주차장  (6) 2022.01.29
김광석거리 길  (4) 2022.01.28
대구 교동공영주차장  (2) 2022.01.27